영아 돌연사 증후군 바르게 알고 예방법을 알아 봅니다.

Posted by 미스터key
2017. 12. 11. 05:04 생활정보


반응형
SMALL


태어난지 채 1년이 안된 아가들이 어느 날 갑자기 잠이 들었다가 깨어 나지 않는 돌연사를 영아 돌연사 라고 합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이런 일은 사실 그리 많이 일어 나지 않는편이기는 한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아주 없는 것은 아니고 게다가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하니 조금은 무서운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생후 12개월 미만의 아가가 어느 날 갑자기 이유도 없이 잠이 들다가 사망하게 되는것을 영아 돌연사 증후군 이라고 병명을 붙여서 부르고 있지만 사실상 그 이유를 모르는 그야말로 돌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보고된 예가 많지 않아서 통계적으로는 많지 않은 편이라고 하지만 서구권에서는 영아 사망원인 중 3위에 해당될 정도로 심각하게 취급 되고 있는데 특히 생후 5개월 미만의 영아에서 계절적으로는 가을과 겨울철에 많이 발생 한다고 합니다.


영아돌연사 증후군은 말 그대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갑작스러운 죽음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수 없고 따라서 정확한 예방법도 확실하게 나와 있지 않은 상태 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가지 원인들이 추론 되고 있어서 여기에 소개 해 보고자 합니다.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최대 위험군 - 흡연

영아 돌연사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흡연" 입니다. 임신 중 산모의 흡연은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서 당연히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여기서 말하는 "흡연" 이라는 범주는 산모의 흡연 보다 훨씬 더 넓은 의미로 해석 되어야 합니다.


산모의 흡연은 물론이고 산모가 생활하고 있는 공간의 실내 흡연은 당연히 절대 금지 이며 이는 아이가 태어나고 아이가 생활하는 공간 역시 마찬 가지 입니다.


여기 까지는 영아돌연사 증후군을 염두에 두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잘 지켜지고 부모들도 조심 하는 편인데 문제는 잘 신경 쓰지 않는 "간접흡연" 입니다.


간접 흡연에는 담배핀 이후에 아이와의 신체 접촉은 물론이고 의류 등을 통한 접촉까지 모두 포함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간과 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산모가 있거나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가 있다면 금연 하는 것이 원칙이고 이것이 힘들다면 적어도 담배를 피우고 나서 수 시간내에는 아이와 산모와의 접촉을 피하며 특히 의류, 가방, 장신구 등을 통한 간접흡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이를 엎어서 재우면 안된다.

우리 나라에서는 아이를 엎어서 재우는 관습이 많지 않은데 서양에서는 아이를 엎어서 재우는 것이 많이 일반화 되어 있는 모습 입니다. 이것이 영아 돌연사의 비중이 서양에서 훨씬 많이 나타나는 원인중의 하나로 꼽히는 만큼 아이는 엎어서 재우지 않도록 합니다.


보통 아이를 엎어서 재우는 이유가 두뇌의 고른 발달과 함께 아이의 두상을 예쁘게 만들어 주기 위함 인데 이 경우에도 부모가 아이 옆에서 지켜볼 수 있을때 수시로 아이를 뒤집어 주도록 하고 잠을잘 때는 바르게 눕혀서 재우도록 해야 합니다.





실내 공기를 관리 하세요.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 일지도 모르지만 아이가 있는 집안의 공기는 영아돌연사 증후군 예방법에 있어서도 아주 중요 합니다. 특히, 어른들에게는 그 다지 영향이 없는 애완동물들의 미세한 털이나 꽃가루 같은 것들도 영아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합니다.


아이의 침구류는 너무 부드럽지 않은 것으로 준비 하세요.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날아갈것만 같은 아이이다 보니까 아이의 옷이나 침구류는 부드럽기 그지 없습니다. 그렇지만 아이의 베게나 쿠션, 침대 등은 너무 부드러운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나 쿠션, 베개 같은 것이 너무 말캉 말캉 부드러우면 아이가 잠을 자다 뒤척이면서 아이의 입과 코가 침구에 파문혀서 호흡을 방해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아이는 서늘하게 키우세요

집안에 어른들이 계시다면 아가는 서늘한 곳에서 키우는 것이라는 말씀을 한 두번은 들어 보셨을것 같습니다. 이 말은 옛날 어른들이 아이들 건강 하게 자라라고 하시는 말씀 이시기도 한데 영아 돌연사 증후군에서도 아주 중요한 예방법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너무 더운 공기는 아이의 쾌적한 호흡과 대사를 방해 하기 때문에 소중한 아가가 추울까봐 걱정 하셔서 실내 공기를 너무 덥게 하시기 보다 조금은 서늘하게 유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영아돌연사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 보고 알아 두면 좋은 예방법 까지 살펴 보았습니다. 그리 흔하게 발생하는 경우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소중한 우리 아이를 위해서 조금은 더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