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고 예방법을 찾아 볼까요?
|
안녕하세요. 케이 입니다. Key 라고 쓰고 케이 라고 읽습니다..^^; 오늘은 안구건조증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요즘 동안 열풍이 불면서 아저씨 아줌마도 무조건 동안을 유지 하기 위해 필사의 노력들을 하고 계시죠? 뭐 저 역시 그렇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드는것을 절대 숨길 수 없는 두 곳이 있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는 목주름 입니다. 얼굴은 그래도 탱글 탱글 여러가지 현대과학의 힘(?) 을 빌리고 화장술의 힘을 빌린다면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는데 목 주름은 그리 녹녹치 않습니다. 그래서 진짜 동안 미모를 자랑 하시는 분들은 이 목주름 관리에 특별한 신경을 쓰시죠?
그리고, 또 하나가 오늘의 주제인 '노안' 입니다. 목주름도 손 주름도 그래도 어느 정도는 노력 여하에 따라서 많은 부분을 극복할 수 있는데 노안은 정말 극복이 어려운 과제 중의 하나 입니다.
우스개 소리로 중년 아저씨 아줌마들의 동창회에서 보면 그 동안 어찌나 관리들을 잘 하셨는지 도대체 나이를 가늠할 수 없는 젊음을 유지 하고 계신 분들이 그렇게 많이 계신데 안타깝게도 이분들의 나이를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 바로 '카톡' 하고 카톡 알림음이 나올때 입니다.
그렇게 세련된 외모에 동안 미로를 자랑하시던 분들도 스마트폰을 꺼내서 카톡 메세지를 보시려면 손을 쭈~욱 뻗어서 겨우 겨우 내용을 확인 하신다는 사실~.. 모, 절대 케이가 그렇다는것은 아닙니다....ㅎㅎ 그저 들은 얘기 입니다. 들은 얘기...^^;
아무튼 이렇게 노안이 오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고 하는데 그래도 노안을 가능하면 늦춰야 하고 최소한 앞당기지는 말아야 하는데 노안의 원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구건조증의 원인과 예방법을 하나씩 알아 보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안구건조증의 증상이 시작되면 눈이 뻑뻑 하고 자주 충혈이 되기도 하며 자주 가려워서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비기도 합니다. 일단 이런 증상이 오게 되면 그냥 그러려니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시기 쉬운데 증상이 계속 되면 치료가 필요한 안구건조증일 수도 있으니 그대로 방치해 두지 마식도 바로 바로 조치를 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역시 최근의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생활습관으로 부터 온다고 봐야 하느데 대표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TV, 스마트폰, 컴퓨터]
TV 나 스마트폰, 컴퓨터 같은 전자 기기가 눈 건강에 안 좋다는 것은 아주 오래전에 TV 가 세상에 처음 등장 했을 때부터 어르신들이 늘 하시는 말씀 이신데 지금 까지도 잘 안 지켜 지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아예 TV,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 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보는 것이 맞는것 아닐까요? 다만, 이렇게 핸드폰을 사용 하고 컴퓨터를 사용할때 특히 동영상 같은 화면을 바라 볼때는 눈의 깜박임 횟수가 현저하게 줄어 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눈에 공급 되어야 하는 눈물이 공급이 안되고 눈이 계속 해서 공기에 노출 되어서 나중에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까 사실 이런 문명의 이기들을 사용 안할수는 없으니 가능하다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가끔씩이라도 의도적으로 눈을 깜박 이거나 고개를 돌려서 다른 장면을 몸으로써 잠깐씩이라도 눈에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미세먼지와 황사, 대기오염]
최근에 가장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미세먼지 라고 합니다. 미세먼지 문제야 굳이 안구건조증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심각한 수준으로 오염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 걱정 하고 있지만 눈 건강에도 미세먼지는 아주 아주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예쩐에도 물론 그랬지만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가급적 줄이고 외출 후에는 세안을 해서 미세먼지나 환경 오염으로 부터 최대한 피해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렌즈의 사용]
과도한 렌즈의 사용이 안구건조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하는 것은 잘 알려진 상식 입니다. 그런데 과도한 렌즈 사용 아리고 하는것은 도대체 얼마나 사용을 하는 것을 의미 할까요?
사실은 소프트렌즈인 콘택트렌즈는 그냥 눈에 끼우자 마자 과도한 사용 입니다..^^; 다시 말해서 렌즈의 사용 이야말로 눈 건강에는 치명적이라고 할만큼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냥 무조건, 절대적으로 착용을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렌즈가 주는 편리함을 이미 만끽하고 계신 분이라면 역시 벗어 나기가 쉽지 않으실듯,,, 이런 경우라면 지금 부터 라도 렌즈의 시용 시간을 가능하면 줄이시고 대신 안경을 착용 하셔야 합니다.
[신체 기능의 저하]
가장 슬픈 원인중의 하나는 전체적인 신체 기관들의 기능 저하에서 안구건조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피곤하거나 만성피로증후군이 있거나 과로를 하게 되면 안구건조증은 다른 증상과 함께 찾아 오게 됩니다.
그렇지만 그래도 이렇게 일시적으로 몸이 안 좋은 경우는 조금 쉬거나 치료를 받으면 괜찮아 지는데 처음 말씀 드린것처럼 나이가 들게 되면 젊은 시절 보다는 확실히 안구건조증이 자주 오게 되고 또한 눈이 뻑뻑하고 피로한 느낌이 오래 지속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법
이런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영양공급과 올바른 생활습관이 아주 중요한데 눈의 건강을 지킨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노화를 막고 신체 전체의 건강을 지킨다는 말과 일맥 상통 하니 중요한 규칙 몇가지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마사지]
컴퓨터, 스마트폰, TV, 독서 처럼 집중해서 눈을 사용 하는 작업을 계속 해야할 때는 수시로 눈을 감고 눈꺼플 위와 눈두덩 주위를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는 마사지 요법으로 눈의 피로를 풀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눈은 언제나 촉촉하게 습기를 머금은 것처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는 인공눈물을 이용하는 것도 좋고 그렇치 않더라도 마사지를 위해서 눈을 잠시 감고 휴식을 줌으로써 눈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위에 언급한것처럼 렌즈의 착용은 그 자체로 눈에는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운동같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렌즈 사용을 자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여성분들의 경우는 아무래도 미용의 목적으로 렌즈를 사용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라고 하더라도 컴퓨터를 사용 하는 환경 처럼 오랜 시간 동안 집중해서 눈을 사용 하게될 때는 잠시 렌즈를 빼시고 안경을 착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 와 수분 섭취]
눈의 건강과 점막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 비타민 A 입니다. 당근에 들어있는 캐로틴 성분과 배추 속잎의 노란색 채소에 비타민 A 가 많고 소간 등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A 는 눈의 건강 뿐만 아니라 우리 몸속의 모든 점막에 영양을 공급하게 됩니다.
다만, 비타민 A 는 지용성 비타민 이어서 영양제로 공급을 하기 보다는 베타카로틴 형태로 제철 채소를 통해서 공급을 받으시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하고 좋습니다.
또 충분한 수분섭취와 무리 하지 않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서 눈의 피로를 그때 그때 풀어 주는것도 아주 중요한 부분 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눈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참고로 케이도 심하지는 않지만 컴퓨터 작업을 계속 하다 보니 얼마전 부터 책을 읽으려고 하면 가까운 글씨가 잘 안보이고 뭐 그렇습니다.
웬지 자존심이 좀 상하는것 같기도 하지만 걱정도 되고 해서 안과와 안경점에 들렀었는데 안경을 착용 하는 것과 노안의 진행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잘 안보이는 글씨를 보기 위해서 애쓰다 보면 신경이 날카로워 지고 시신경도 스트레스를 받아서 더 안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조금 이라도 불편을 느낀 다면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책을 볼때만 안경을 사용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어째 좀 아직까지는 웬지 모르게 세월에 지는것 같아서 끝까지 버텨 보려고 합니다...ㅠ.ㅠ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가 콕콕 쑤시듯이 아프다면 체크 해 보세요. (0) | 2018.07.31 |
---|---|
학원비 환불규정과 반환기준 제대로 알고 환불 받으세요 (0) | 2018.01.22 |
영아 돌연사 증후군 바르게 알고 예방법을 알아 봅니다. (0) | 2017.12.11 |
적색불 신호위반 벌금, 벌점 조회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하기 (0) | 2016.08.24 |